커뮤니티

시니어이야기

개원60주년 행사

MichaelM.Park 2019.03.23 14:43 조회 수 : 5

서울대 보건대학원 개원60주년 행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개원 60주년기념 행사가 3월 22일 금요일 개최되었다. 기념세미나는 오후 2시 보건대학원 강당에서 개최되었으며, 축하만찬은 교수회관에서 오후 6시에 열렸다. 기념세미나 개회식은 이기영 교무부원장의 사회로 김호 원장의 개회사, 오세정 총장의 축사, 그리고 올해 95세인 권이혁 박사(서울대 총장, 문교부ㆍ보건사회부ㆍ환경처 장관 역임)가 한국 최초의 보건대학원 설립과정을 설명하면서 축하말씀을 전했다.


세미나는 <남북협력시대의 보건학>을 주제로 기조연설은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임경훈 원장이 <서울대학교의 남북협력 준비 현황과 과제>를 발표했다. 세션 1 ‘남북협력시대의 보건학의 역할’과 세션 2 ‘보건대학원의 노력’, 그리고 종학토론은 보건대학원 교수들이 참여했다.


백도명 교수가 ‘남북협력과 보건학적 관점’을, 권순만 교수가 ‘글로벌관점의 북한 보건문제 접근’을, 조성일 교수가 ‘보건학의 교육과 인력양성 방안’을, 최경호 교수가 ‘보건대학원의 현주소와 미래’를, 그리고 김성균 교수가 ‘보건대학원의 역할’에 관하여 각각 발표했다. 김선영 유명순 황승식 Naomichi Yamamoto 교수가 종합토론을 했다.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열린 축하만찬에서 김호 보건대학원장은 필자를 포함한 4명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감사패 박명윤> 귀하께서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의 발전을 위해 헌신과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대해 무한한 경의를 표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19년 3월 22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원장 김호.


서울대 보건대학원은 보건학석사(MPH) 및 보건학박사(Dr.PH) 정규과정외에 특별과정으로 <보건의료정책최고위과정>, <식품외식산업보건최고경영자과정>, <보건사회복지정책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제41기 보건의료정책 최고위 과정(Health Policy & Management(HPH) Executive Programme) 입학식이 지난 3월 20일(수) 오후 5시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삼성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 과정의 교육 목표는 보건의료정책 관리의 기본원리와 철학에 대한 재교육을 통하여 보건의료정책과 경영관리 추세를 이해하도록 국내외 최신 지식과 동향을 제공하여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 


27명이 등록한 입학식에서 김호 보건대학원장, 보건대학원 총동창회장 박명윤 박사(보건학), HPM총동문회장 류희근 박사(이학)가 축사를 했다. 필자은 祝辭에서 입학생들에게 가장 성공한 사람은 평생 배우는 사람이며, 성공의 척도는 재물이 아닌 인간관계의 힘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조병희 주임교수의 과정소개와 기념촬영 후 담소를 나누면서 저녁만찬을 즐겼다.


(사진) 보건대학원 개원60주년기념세미나 및 보건의료정책최고위과정 입학식.

<글/ 박명윤, Facebook 23 March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