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시니어이야기

특지장학금 수여

MichaelM.Park 2019.03.28 23:49 조회 수 : 12

특지장학금 수여


‘박명윤ㆍ이행자 특지장학회’ 2019학년도 1학기 장학금(연구비) 수여식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김호 원장, 윤충식 부원장, 논문지도교수(최경호, 고광표), 그리고 장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3월 28일 오전 11시에 열렸다. 장학생은 이고운(박사과정), 송림(석사과정), 고은진(석사과정) 등 3명이며, 고은진 학생은 해외여행으로 인하여 참석하지 못했다. 장학금 수여식 후 참석자들은 김호 원장 초청 오찬을 즐기면서 환담을 나누었다.


1999년 12월 박명윤 박사가 회갑을 기념하여 서울대학교 재단법인 관악회에 1억원을 기탁하여 ‘박명윤ㆍ이행자 특지장학회’ 설립 후 2000학년도 1학기부터 매학기 3명(보건학박사과정 1명, 보건학석사과정 2명)에게 연구비를 지급하여 현재까지 총 120여명에게 지급했다. 박명윤 박사는 고희와 팔순에도 각각 1억원씩 총 3억원을 사회에 환원했다. 박명윤 이행자 부부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졸업생이다.


“<獎學證書 서울大學校 保健大學院 博士課程 李고운> 위의 사람은 學位論文 硏究計劃書가 優秀하여 保健學 硏究發展에 寄與할 수 있다는 判斷에 따라 朴明潤ㆍ李幸子 特志獎學生으로 選拔하여 學位論文 硏究費를 支給키로 決定하였기에 이 證書를 受與함. 2019년 3월 28일 財團法人 冠岳會 理事長 申秀貞  朴明潤ㆍ李幸子 特志獎學會 朴明潤”


이들 장학생 중에는 가끔 ‘손편지’를 써서 감사의 뜻을 전해주곤 한다. 최근에는 지난 2018학년도 2학기 장학생 김지현(보건학석사, 환경보건 전공)이 영문으로 작성한 석사학위 논문(Thyroid disrupting potency and mechanism of perfluoroundecanoic acid and perflouorotridecanoic acid in GH3 cell line and zebrafish (Danio rerio)과 함께 손편지를 보내왔다. 졸업후 현재 (주)팜한농 작물보호연구센터에 근무하고 있다. 필자는 장학생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편지를 받을 때 크게 보람을 느낀다.


“박명윤 회장님께:  안녕하세요, 회장님. 지난 2018년 2학기 박명윤ㆍ이행자 특지장학생으로 선발되었던 김지현 석사학생입니다. ... 저의 부족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노력하여, 회장님을 포함해, 이 세상에서 받은 은혜를 다시 세상에 돌려 줄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해 달리겠습니다. 그래서 이후에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 기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장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또 연락드리고, 찾아 뵐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19.03.05. 박명윤ㆍ이행자 특지장학생 김지현 올림”


(사진) 장학금 수여식/ 김지현 보건학석사학위 논문과 손편지/

<글/ 박명윤, Facebook, 28 March 2019>